꽃샘추위를 이기는 천역식품 먹고 감기예방하자!

꽃샘추위를 이기는 천역식품 먹고 감기예방하자!


 

 

 드디어 겨울이 가고,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절기상으로는 봄이지만, 초봄은 여전히 춥습니다.
그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꽃샘추위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왜 꽃샘추위라고 하는지 아시나요?


30년 넘게 살면서, 항상 그러려니 하면서 봄 전에는 꽃샘추위 때문에 춥다고, 당연히 여겼습니다.
근데 어끄제 올해 초등학교 1학년인 조카녀석이 묻더군요, 삼촌 꽃샘추위가 머야?
그냥 봄오기 전에 추운걸 꽃샘추위라고 한다고 그냥 넘겼지만, 먼가 부끄러웠습니다.
그날 밤 꽃샘추위에 대해 좀 알아 봤는데,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처럼 부끄러운 일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공유합니다. 아는것이 힘이다. 당당히 아는척 해봅시다.
조사하면서 알게된 꽃샘추위를 천연식품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꽃샘추위란?


  꽃을 샘내는 추위? 그렇습니다. 봄이 오면 개나리, 진달래 등 이쁜 꽃이 피는데, 꽃이 필 무렵에 날씨가 이를 샘내듯이 추워진다해서 꽃샘추위라고 합니다.
 참고로 꾳샘추위 영어로 the last cold snap(spell) 입니다. 한국어로 표현하자면 "마지막 추위가 잠깐 지속된다." 이렇게 해석 가능합니다. last cold 는 마지막 추위, snap이나 spell은 잠깐 지속되는 날씨에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마지막 추위 보다는 표현보다 꽃샘추위라는 표현이 한층 이쁘네요. 꾳샘추위라고 이름지어주신 우리조상님들의 표현력에 감탄하고, 한글의 우수성에 또 한번 감탄합니다.

 

 

꽃샘추위은 발생 원인은?


 겨울이 추운 이유는 북쪽의 시베리아 기단이 우리 한반도를 덮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 봄이 올쯤이면 남쪽에서 따뜻한 바람이 한반도로 불어와 시베리아 기단의 세력을 차츰 약하게 합니다. 그러나 한동안 터줏대감처럼 머물던 시베리아 기단이 호락호락하게 당하고 있지마는 않겠지요? 마지막 발악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꽃샘추위입니다.

 

 

 

꽃샘추위 언제까지


3월부터 절기상으로는 봄이지만, 3월 초순까지는 겨울이라 볼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빠르면 2월 하순부터 시작되어 4월 초순까지 한겨울같은 강추위가 찾아옵니다. 춥다가 서서히 날씨가 풀리기를 반복하면서 밤낮 기온차가 크고, 보통 3월말까지 가끔 찾오다가 4월 초쯤이면 끝나게 됩니다. 끝나면 바로 여름인거 같습니다. 제가 초등학교 다닐때만 해도 우리나라 특징이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였는데, 요즘은 우리나라도 2계절밖에 없는거 같습니다.추위랑 더위만 있는 아열대 기후가 되어가는게 안타깝습니다.

 


 

 


 


꽃샘추위를 이기는데 좋은 천연식품


1. 마늘고추

우리나라에서는 빠지지 않는 음식재료인 마늘과 고추 입니다.

마늘과 고추에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풍부해서 몸에 열을 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게 됩니다.

 

 

보통 마늘은 생으로 잘 먹지 않지만 고깃집에서 가서 쌈과 함께 나오는 고추랑 생마늘 정말 맛있게 먹게 되는거 같습니다. 추울 때 삼겹살도 꾸워드시면서 영양 보충도 하시고 마늘과 고추도 많이 드셔서 꽃샘추위도 이겨내세요. 그래서 문득든 생각이 삼겹살데이가 3월 3일에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고기 드실때 고추랑 마늘도 많이 드시고 꽃샘추위 이겨내라고요.

 

2. 생강계피

대표적인 천연식품은 자연이 주는 천연난로라고 불리는 생강입니다.

동의보감에도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서 몸속이 차거나 습한 기운이 있을때 쓰라고 적혀 있습니다.

생강은 살짝 매운맛이 나는데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말초혈관의 혈액순환 도와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생강은 차로 복용하면 좋은데, 열을 올려주는 식품인 만큼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 먹으실 때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생강과 찰떡궁합으로 어울리는 계피도 있습니다.

계피 또한 열을 올려주는 식품으로 뜨거운 물에 계피가루를 2~3g 만 타서 계피차로 드셔도 괜찮고,

생강과 계피를 함께 끓여서 꿀이나 설탕을 타서 먹으면 쌉싸름하면서도 달콤하게 환상 컬러버레이션으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두 식품이 뭉쳤으니 먹는 난로라고 표현 할수 있겠습니다. 향도 너무 좋고 말만 들어도 몸이 후끈후끈해는게 꽃샘추위 따위가 무섭지 않네요.

 


 

 


 

3. 당근

당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당근의 효능을 최대한 살려 드시려면 당근 양파 수프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4. 대추도 몸에 열을 내는 식품인데요.

 

 

대추를 썰면 씨가 나오는데 버리지 말고 씨와 함께 물에 넣어
우려낸 대추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추위 이기는데 좋습니다.

 

 

이상 꽃샘추위에 대해 알아보면서 덤으로 추위에 좋은 천연식품들도 알아보았습니다.

추위에 좋은 음식이라는게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과도 같은 말인거 같습니다. 감기란, 면연력이 약해져서 몸에 병균이 침입했을때 싸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싸우고 있으니 쉬고 도와달라는 말입니다. 미리미리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 챙겨 먹고, 밖에 외출하고 나오면 꼭 손도 자주 씻어 청결하게 하면 감기는 걱정 없을 것입니다. 꽃샘추위는 잠깐입니다. 잠깐인 추위에 아프지 마시고 건강하게 봄을 맞이합시다.  오늘도 내일도 건강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