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 방법

1.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에 따른 원천징수 내역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문서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합니다.

원천징수란 소득이나 수익이 발생하는 회사나 기관에서 근로에 대한 정당한 급여나 임금을 지급할 때 세금의 일부를 미리 떼어 납부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근로소득에 따른 세금 명세 내역을 분명하게 알 수 있어서 증명서류로 사용됩니다.

종합소득으로 신고되어야 하는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 되어 있는데요. 모든 소득은 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해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이나 5월 종합소득세 신고때 필요하며 대출의 용도로 발급해서 사용합니다.

2. 근로소득원천영수증 발급 방법

회사에서 눈치 보면서 근로소득원천영수증 발급을 요청했나요? 그럴 필요 전혀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 가능합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접속하셔서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http://www.hometax.go.kr)

1) 위 주소로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을 하시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미리 준비해서 로그인해주세요.

3) 로그인하셨다면 홈택스 자주 찾는 메뉴에서 My 홈텍스를 클릭해 줍니다.

 

4) My 홈택스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버튼을 눌러 줍니다.

5)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항목이 뜨면 보기를 선택해서 인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6) 인쇄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 연말정산 후 환급 여부는 첫 페이지만 보시면 다 알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첫 페이지에는 연말정산 결과를 담고 있으며, 환급 여부 및 금액이 나오고 연말정산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