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켓 먹는법과 비싼 이유

샤인 머스켓 먹는법과 비싼 이유


  • 샤인머스켓 이란?

샤인머스켓(Shine Muscat)은 청포도의 한 종류로 1988년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입니다.

샤인머스켓은 포도보다 월등히 높은 15~20 브릭스의 당도로 씨가 없으며 밝은 연두빛이 번들거리는 껍질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는 씹을수록 망고와 비슷한 향이 느껴진다해서 망고포도라고도 불리죠.


  • 샤인머스켓이 비싼 이유?

일본산 품종이라서 로열티를 주기 때문에 비싸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것입니다.

일본이 샤인머스켓이 이렇게 인기 좋을지 모르고 품종 등록을 하지 않아서 우리 농가가 샤인머스켓을 재배할 때 따로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샤인머스켓이 비싼 진짜 이유는 수유에 비해 공급이 적기 때문이다. 샤인머스켓은 처음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농가에서 판로를 찾다가 수출을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품질이 좋아서 수출이 잘되는데다가 국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수용에 비해 공급이 적어서 가격이 비싸다고 한다. 그리고 너무 예민해서 조건이 안 맞으면 성장이 잘 안되는 어려운 이유도 있다.

빗물에 섞인 균에도 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하우스 재배만 가능한데 여름에 강우량이 많은 한국이나 일본에 키우기 힘든 품종이고, 벌레가 살짝 먹어도 상품성이 떨어 지기 때문에 비닐로 감싸서 키우고, 씨가 없게 재배하는 특성상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서 비싸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키우기 까다롭기 때문에 비쌉니다.


  • 국산 샤인머스켓이 인기 있는 이유?

동남아와 중화권 수출의 전체 82%를 차지할 정도로 한국산 샤인머스켓은 유명합니다.

일본에서 2015년쯤에 한국에 들여와서 많은 개발과 노력으로 지금의 한국산 샤인머스켓이 되었습니다.

한국산 샤인머스켓이 인기가 좋은 이유는 중국산 샤인머스켓은 재배 기술 부족 등으로 품질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고 일본산은 품질은 좋지만 한국산 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성이 뛰어나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샤인머스켓은 제철에만 맛 볼 수 잇는 특별한 농산물로 여겨집니다.


비싸더라도 제철에 더 좋은 품질에 맛있는 것을 먹고자 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씨를 바르지 않아 먹기 편하고, 당도가 높아 훨씬 맛있어 별식으로 인식되어 인기가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90% 가 경북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 샤인머스켓 먹는법

씨가 없기 때문에 껍질째 먹으면 됩니다.

그래서 깨끗하게 씻는게 중요한데요. 

미지근한 물에 식초 한 두 방울이나 베이킹소다 약간 넣고 줄기와 포도 알갱이를 분리합니다.

포도 알갱이만 15분 ~ 30분 정도 담가두셨다가 흐르는 물에 헹궈서 드시면 됩니다. 


  • 샤인머스켓 보관은?

일반 포도가 냉장보관기준 15일 전후라면 샤인머스켓은 최대 2~3개월까지 냉장보관 가능합니다.

후숙 과일이라 후숙해서 먹으면 당도가 더 올라 간다고 합니다. 한 송이씩 개별로 비닐이나 신문지로 감싸서 냉장보관하시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 샤인머스켓의 효능

보통 샤인머스켓은 한송이에 500g으로 100g당 약 55kcal로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 six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암 예방, 피로회복

샤인머스켓은 씨가 없기 때문에 껍질째 드시기 편합니다.

포도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암세포 증식을 막고 밤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과 구연, 유기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 더 좋은 과일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도 뛰어납니다.

두번째 뼈건강, 혈관 건강

샤인머스켓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몸속에 나트륨과 독소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 도움을 줍니다.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빈혈이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는 좋으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샤인머스켓 먹는법과 비싼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은 비싸지만 제대로된 것에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랑하는 가족과 샤인머스켓 한송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