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읽고

반갑습니다. 언변의 달인을 꿈꾸는 암행언사의 책리뷰 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EBS 다큐프라임 방영으로 유명하고 책으로도 출간된 정지은PD님의 10년 정성이 담긴 자본주의 입니다.

정지은PD님은 이 다큐를 위해서 자본주의, 돈,경제 관련된 책을 10년정도 읽으셨다고 하니 열정이 대단하신듯합니다.

그러니깐, 좋은 다큐 좋은 책이 만들어진건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자본주의를 대체할 시스템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표지에 보시면 정말 우리 일반인들의 마음을 잘 적어 놓은 거 같습니다. "쉬지 않고 일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살기 힘든가" 힘드신가요? 책 읽기가 힘드시다면 꼭 다큐 5부작이라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 다큐프라임 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제 40회 한국방송대상 대상을 수상한 프로그램인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의 간추린 내용들과 추가적인 내용들을 책으로 엮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경제분야에 약하다보니 돈을 벌면서 생기는 여러 의문들과 그에 따른 무지가 얼마나 답답한지를 깨닫게 합니다.
 경제분야의 책들은 쉽게 쓰여졌다고 해도 완독을 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 책의 경우는 매우 쉽게 읽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만들어서 더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중간중간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중요한 그림들도 캡쳐해서 나오고 있기때문에 더 부담이 없습니다.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번째 파트는 도대체 자본주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물가와 빚 등 꼭 알아야 할 개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놓았습니다.

두번째 파트는 금융상품에 대한 여러 비밀들에 대해서 적어놓았습니다. 은행에 속지 말자! 그런겁니다.
세번째 파트는 나도 모르게 지갑이 털리는 상황. 그 심리에 대해서 여러 심리학자, 정신건강학과 전문의 등의 의견들이 나옵니다. 건강한 소비를 하자! 라는 거지요. 저도 깊은 반성하게 됩니다.
네번째 파트는 다시 어려운 이야기로 돌아와서 아담스미스부터 마르크스를 거쳐 현재의 신자본주의까지 경제석학들의 각종 이야기들과 주장들이 나옵니다. 여태 이름만 익숙했던 사람들이 어떤 주장을 하고 그 이후로 세계 경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이해하기 쉽게 서술해 놓았습니다.
마지막 파트는 복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복지는 분배가 아니라 창의성의 원천이라는 복지가 잘되어있는 나라들이 창의력도 높다는 사실을 보여주며 복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는 다큐멘터리는 보지 않았고 책으로만 읽었는데, 책을 덮고 나니 다큐멘터리도 따로 찾아서 보고 싶게 만듭니다.
 쉬지 않고 일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살기 힘든가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 재미있는 경제서적을 원하시는 분들께 강추인 책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니 자본주의를 알고 부자됩시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본주의에 사는 삶! 알아야 성공한다.

다들 힘내시고, 화이팅입니다. ^^